Go

동적인 요소를 가진 JSON을 깔끔하게 Unmarshal하기

드리프트2 2024. 5. 17. 19:17

시작하며

JSON API 클라이언트를 만들 때, 특정 요소가 동적인 값을 가지는 JSON을 Unmarshal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JSON입니다. 여기서 shape 요소의 값이 동적으로 변하는 상황을 가정합니다.

{
    "id": "001",
    "type": "circle",
    "shape": {
        "radius": 5
    }
}
{
    "id": "002",
    "type": "rectangle",
    "shape": {
        "height": 5,
        "width": 2
    }
}

 

이런 JSON을 깔끔하게 Unmarshal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요점

구조체의 동적인 요소는 interface로 정의합니다.

 

동적인 요소는 interface로 정의하여, 임의의 구조체가 들어와도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type Drawer interface {
    Draw() string
}

type Figure struct {
    Id    string
    Type  string
    Shape Drawer
}

 

이번에는 동적인 요소로써 CircleRectangle이 적절히 interface를 만족하는 구현을 가지고 있습니다.

type Circle struct {
    Radius int
}

type Rectangle struct {
    Height int
    Width  int
}

func (c *Circle) Draw() string {
    msg := fmt.Sprintf("draw with radius %d", c.Radius)
    return msg
}

func (r *Rectangle) Draw() string {
    msg := fmt.Sprintf("draw with height %d, width %d", r.Height, r.Width)
    return msg
}

Unmarshal할 때 에일리어스를 정의하고 동적인 요소를 json.RawMessage로 상속

그대로 Figure를 Unmarshal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FigureUnmarshalJSON 내에서 에일리어스를 정의하고, 동적인 요소를 json.RawMessage로 상속합니다.

type Alias Figure
a := &struct {
    Shape json.RawMessage
    *Alias
}{
    Alias: (*Alias)(f),
}

 

그리고 에일리어스를 사용해 Unmarshal합니다.

if err := json.Unmarshal(data, &a); err != nil {
    return err
}

 

그러면 에일리어스가 동적인 요소를 json.RawMessage로 받아주므로, 이후 타입을 판별해 동적인 요소를 적절한 구조체로 Unmarshal한 뒤, 원래 구조체에 전달해줍니다.

switch f.Type {
case "circle":
    var c Circ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c);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c
case "rectangle":
    var r Rectang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r);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r
default:
    return fmt.Errorf("unknown type: %q", f.Type)
}

 

UnmarshalJSON의 전체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func (f *Figure) UnmarshalJSON(data []byte) error {
    type Alias Figure
    a := &struct {
        Shape json.RawMessage
        *Alias
    }{
        Alias: (*Alias)(f),
    }
    if err := json.Unmarshal(data, &a); err != nil {
        return err
    }

    switch f.Type {
    case "circle":
        var c Circ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c);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c
    case "rectangle":
        var r Rectang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r);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r
    default:
        return fmt.Errorf("unknown type: %q", f.Type)
    }
    return nil
}

정리

이렇게 작성하면, Figure를 Unmarshal할 때 적절한 구조체가 Shape 안에 들어가고, Draw()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처음에 링크한 샘플을 전체적으로 붙여넣겠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
    "encoding/json"
    "fmt"
    "log"
)

const circle = `
{
    "id": "001",
    "type": "circle",
    "shape": {
        "radius": 5
    }
}
`

const rectangle = `
{
    "id": "002",
    "type": "rectangle",
    "shape": {
        "height": 5,
        "width": 2
    }
}
`

type Drawer interface {
    Draw() string
}

type Figure struct {
    Id    string
    Type  string
    Shape Drawer
}

type Circle struct {
    Radius int
}

type Rectangle struct {
    Height int
    Width  int
}

func main() {
    var c, r Figure
    if err := json.Unmarshal([]byte(circle), &c); err != nil {
        log.Fatal(err)
    }
    fmt.Printf("circle %s\n", c.Shape.Draw())

    if err := json.Unmarshal([]byte(rectangle), &r); err != nil {
        log.Fatal(err)
    }
    fmt.Printf("rectangle %s\n", r.Shape.Draw())
}

func (c *Circle) Draw() string {
    msg := fmt.Sprintf("draw with radius %d", c.Radius)
    return msg
}

func (r *Rectangle) Draw() string {
    msg := fmt.Sprintf("draw with height %d, width %d", r.Height, r.Width)
    return msg
}

func (f *Figure) UnmarshalJSON(data []byte) error {
    type Alias Figure
    a := &struct {
        Shape json.RawMessage
        *Alias
    }{
        Alias: (*Alias)(f),
    }
    if err := json.Unmarshal(data, &a); err != nil {
        return err
    }

    switch f.Type {
    case "circle":
        var c Circ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c);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c
    case "rectangle":
        var r Rectang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r);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r
    default:
        return fmt.Errorf("unknown type: %q", f.Type)
    }
    return nil
}

 

실행 결과:

circle draw with radius 5
rectangle draw with height 5, width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