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적인 요소를 가진 JSON을 깔끔하게 Unmarshal하기Go 2024. 5. 17. 19:17
시작하며
JSON API 클라이언트를 만들 때, 특정 요소가 동적인 값을 가지는 JSON을 Unmarshal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JSON입니다. 여기서
shape
요소의 값이 동적으로 변하는 상황을 가정합니다.{ "id": "001", "type": "circle", "shape": { "radius": 5 } } { "id": "002", "type": "rectangle", "shape": { "height": 5, "width": 2 } }
이런 JSON을 깔끔하게 Unmarshal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요점
구조체의 동적인 요소는
interface
로 정의합니다.동적인 요소는
interface
로 정의하여, 임의의 구조체가 들어와도 동일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type Drawer interface { Draw() string } type Figure struct { Id string Type string Shape Drawer }
이번에는 동적인 요소로써
Circle
과Rectangle
이 적절히interface
를 만족하는 구현을 가지고 있습니다.type Circle struct { Radius int } type Rectangle struct { Height int Width int } func (c *Circle) Draw() string { msg := fmt.Sprintf("draw with radius %d", c.Radius) return msg } func (r *Rectangle) Draw() string { msg := fmt.Sprintf("draw with height %d, width %d", r.Height, r.Width) return msg }
Unmarshal할 때 에일리어스를 정의하고 동적인 요소를
json.RawMessage
로 상속그대로
Figure
를 Unmarshal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그래서
Figure
의UnmarshalJSON
내에서 에일리어스를 정의하고, 동적인 요소를json.RawMessage
로 상속합니다.type Alias Figure a := &struct { Shape json.RawMessage *Alias }{ Alias: (*Alias)(f), }
그리고 에일리어스를 사용해 Unmarshal합니다.
if err := json.Unmarshal(data, &a); err != nil { return err }
그러면 에일리어스가 동적인 요소를
json.RawMessage
로 받아주므로, 이후 타입을 판별해 동적인 요소를 적절한 구조체로 Unmarshal한 뒤, 원래 구조체에 전달해줍니다.switch f.Type { case "circle": var c Circ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c);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c case "rectangle": var r Rectang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r);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r default: return fmt.Errorf("unknown type: %q", f.Type) }
UnmarshalJSON
의 전체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func (f *Figure) UnmarshalJSON(data []byte) error { type Alias Figure a := &struct { Shape json.RawMessage *Alias }{ Alias: (*Alias)(f), } if err := json.Unmarshal(data, &a); err != nil { return err } switch f.Type { case "circle": var c Circ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c);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c case "rectangle": var r Rectang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r);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r default: return fmt.Errorf("unknown type: %q", f.Type) } return nil }
정리
이렇게 작성하면,
Figure
를 Unmarshal할 때 적절한 구조체가Shape
안에 들어가고,Draw()
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마지막으로, 처음에 링크한 샘플을 전체적으로 붙여넣겠습니다.
package main import ( "encoding/json" "fmt" "log" ) const circle = ` { "id": "001", "type": "circle", "shape": { "radius": 5 } } ` const rectangle = ` { "id": "002", "type": "rectangle", "shape": { "height": 5, "width": 2 } } ` type Drawer interface { Draw() string } type Figure struct { Id string Type string Shape Drawer } type Circle struct { Radius int } type Rectangle struct { Height int Width int } func main() { var c, r Figure if err := json.Unmarshal([]byte(circle), &c); err != nil { log.Fatal(err) } fmt.Printf("circle %s\n", c.Shape.Draw()) if err := json.Unmarshal([]byte(rectangle), &r); err != nil { log.Fatal(err) } fmt.Printf("rectangle %s\n", r.Shape.Draw()) } func (c *Circle) Draw() string { msg := fmt.Sprintf("draw with radius %d", c.Radius) return msg } func (r *Rectangle) Draw() string { msg := fmt.Sprintf("draw with height %d, width %d", r.Height, r.Width) return msg } func (f *Figure) UnmarshalJSON(data []byte) error { type Alias Figure a := &struct { Shape json.RawMessage *Alias }{ Alias: (*Alias)(f), } if err := json.Unmarshal(data, &a); err != nil { return err } switch f.Type { case "circle": var c Circ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c);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c case "rectangle": var r Rectangle if err := json.Unmarshal(a.Shape, &r); err != nil { return err } f.Shape = &r default: return fmt.Errorf("unknown type: %q", f.Type) } return nil }
실행 결과:
circle draw with radius 5 rectangle draw with height 5, width 2
'Go'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 언어로 문자열 결합 최적화하기: strings.Builder 완벽 가이드 및 벤치마크 (0) 2024.05.19 Go 언어 슬라이스 완벽 이해 - 구현과 활용 (0) 2024.05.19 Go에서의 소수점 연산과 오차 처리 (0) 2024.05.17 json.Unmarshal 사용시 타임(time) 형식을 유연하게 변경하는 방법 (0) 2024.05.04 Go 언어 인터페이스 구현 패턴 (0) 2024.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