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언어에서 구조체 필드를 반드시 지정하여 초기화하는 방법 알아볼까요?
Go 언어를 사용하다 보면 구조체(struct)를 초기화할 때 모든 필드를 반드시 명시적으로 지정하도록 강제하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Go에서는 구조체를 초기화할 때 필드를 생략하면 해당 필드들은 제로 값(zero value)으로 초기화됩니다.
즉, 포인터는 nil
, 불리는 false
, 문자열은 ""
등으로 자동 설정되는데요.
이는 때때로 개발자에게 의도치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조체를 인스턴스화할 때 모든 필드를 반드시 명시적으로 선언하도록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오늘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과, 왜 Go에서 이러한 동작을 기본으로 채택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드를 비공개(private)로 설정하고 생성자 함수 사용하기
구조체의 필드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비공개(private)로 선언하고, 생성자(constructor) 함수를 통해 초기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Go에서 식별자가 소문자로 시작하면 패키지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으므로, 필드를 비공개로 만들 수 있습니다.
package mypkg
type myStruct struct {
name string
age int
}
func NewMyStruct(name string, age int) *myStruct {
if name == "" || age == 0 {
// 필요한 경우 오류 처리
return nil
}
return &myStruct{name: name, age: age}
}
이렇게 하면 외부에서는 NewMyStruct
함수를 통해서만 구조체를 생성할 수 있고, 모든 필드를 반드시 지정해야 합니다.
구조체 타입을 공개하고 필드를 비공개로 설정하기
구조체 타입은 공개(exported)하지만, 필드를 비공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타입은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필드는 직접 접근할 수 없으므로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필드를 초기화해야 합니다.
package mypkg
type MyStruct struct {
name string
age int
}
func NewMyStruct(name string, age int) *MyStruct {
return &MyStruct{name: name, age: age}
}
구조체 대신 인터페이스 노출하기
구조체를 완전히 비공개로 만들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외부에 노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경우 내부 구현은 숨기고, 공개된 메서드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package mypkg
type MyInterface interface {
GetName() string
GetAge() int
}
type myStruct struct {
name string
age int
}
func NewMyStruct(name string, age int) MyInterface {
return &myStruct{name: name, age: age}
}
func (m *myStruct) GetName() string {
return m.name
}
func (m *myStruct) GetAge() int {
return m.age
}
린터(linter) 도구 사용하기
Go에서는 코드 분석 도구인 린터를 통해 이러한 요구사항을 강제할 수 있습니다.
exhaustruct
와 같은 린터를 사용하면 구조체를 초기화할 때 모든 필드를 명시적으로 지정하지 않으면 경고를 내보냅니다.
golangci-lint
에 exhaustruct
를 포함하여 설정하면, 모든 필드를 명시적으로 초기화하도록 체크할 수 있습니다.
golangci-lint run --enable=exhaustruct
이렇게 하면 구조체 초기화 시 필드를 빠뜨리지 않도록 도와주며, 코드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필드명을 생략하고 구조체 초기화하기
구조체를 초기화할 때 필드명을 사용하지 않고 값만 전달하면, 컴파일러가 모든 필드가 초기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type MyStruct struct {
Name string
Age int
}
myStruct := MyStruct{"Alice", 30} // 필드명을 생략하고 초기화
하지만 이 방식은 필드의 순서가 변경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린터에서 경고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Functional Options 패턴 사용하기
구조체의 필드가 많거나 선택적 필드가 있는 경우, Functional Options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함수의 옵션을 인자로 받아서 구조체를 초기화하는 방법입니다.
type MyStruct struct {
name string
age int
isAdmin bool
}
type Option func(*MyStruct)
func WithName(name string) Option {
return func(ms *MyStruct) {
ms.name = name
}
}
func WithAge(age int) Option {
return func(ms *MyStruct) {
ms.age = age
}
}
func WithAdmin(isAdmin bool) Option {
return func(ms *MyStruct) {
ms.isAdmin = isAdmin
}
}
func NewMyStruct(options ...Option) *MyStruct {
ms := &MyStruct{}
for _, opt := range options {
opt(ms)
}
if ms.name == "" {
// 필요한 경우 오류 처리
}
return ms
}
이렇게 하면 필요한 필드를 옵션으로 받아서 초기화할 수 있으며, 기본값 설정이나 필수 필드 체크도 가능합니다.
왜 Go는 제로 값을 기본으로 사용할까?
Go 언어에서는 제로 값(zero value)이 유용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구조체를 초기화하지 않고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코드의 단순성(simplicity)과 명료성에 기여하며, 불필요한 초기화 코드를 줄여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설계는 때때로 개발자가 원하는 엄격함(strictness)이나 명시성(explicitness)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소개한 생성자 함수나 린터 도구 등을 활용하여 원하는 수준의 엄격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Go 언어에서 구조체를 초기화할 때 모든 필드를 반드시 명시적으로 지정하도록 강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본 언어 설계 철학과는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생성자 함수, 필드 접근 제어, 린터 도구 등을 활용하여 원하는 동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Go 언어는 고유한 패러다임과 철학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른 언어의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기보다는 Go의 방식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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